전쟁시대4

타워디펜스|2014. 11. 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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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펜스장르의 강자 전쟁시대4입니다 기존의 시리즈들과는 약간의 차이점이 보이는데요 기존의 이름이 age of war였는데 이번에는 age of defense로 바뀌어져 있습니다 가만보니 제작사도 조금 다른거 같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시스템으로 보아서 연관성이 다분한것으로 생각되니 후속작으로 보아도 무방할 듯 하네요 . 배경음악도 비슷할 분더러 그래픽의 필수요소들이 대부분 흡사합니다. 


일단 집고 넘어가야 할 것이 대부분 하는 방법은 비슷하지만 시스템적으로 기존의 작품들과는 많은 차이점을 보이고 있는데요 우선 상대편의 베이스를 폭파하는 것이 승리의 목적이 아닙니다 분명 베이스는 존재합니다만 체력이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대신 일정수의 적 병사가 본진에 처들어올경우 미션이 종료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아군병사가 상대편의 동굴로 들어가면 승리를 할 수 있게되는것이죠

진화과정이라던지 유닛들의 업그레이드는 실시간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면 일정량의 포인트가 주어지는데 이것으로 이미 정해져있는 유닛들의 테크트리에 맞춰 업그레이드를 시키면 생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이루어지지요 . 메인화면의 메뉴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 이미 나온 작품들을 즐겨보라는것인데 최신버전을 플레이 하고 있으니 그리 구미가 당기지 않는군요 당장 NEW game으로 들어가 시작해보도록 합시다


기본 조작방법은 A,D 혹은 방향키 좌우를 이용해서 미니맵간의 시점 이동을 하고 마우스를 이용해 유닛을 생산하거나 리더 직접공격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리더 시스템에 대해서는 좀 더 설명해드려야 할 것 같네요 


스테이지가 굉장히 많습니다 이전 전쟁시대에서는 한 타임으로 모든 시대를 업그레이드를 하고 승부를 보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었다면 이것은 단계별로 성장시켜 나가는 RPG 요소가 강화되어 있습니다 

먼저 리더는 메인베이스(동굴) 위에서 대기하고 있습니다 일반 원시인 유닛들과 다르게 옷을 입고 있는 것과 힘이 굉장히 강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큰 바위를 들어 예전 포트리스 처럼 게이지를 모아 파워를 조절해서 적에게 던지면 잔챙이들은 한방에 처치가 가능하지요 리더가 사용하는 무기는 총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바위, 그 다음은 활을 이용합니다 나중에 최종 업그레이드 단계에서는 총을 이용하지요 . 바위를 던질때는 공격의 경로가 포물선을 그리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떨어지는 위치를 잘 예상해서 공격해야 합니다만 이것을 업그레이드 시키면 그 방식 자체가 상당히 수월해집니다 예를들어 총 같은 경우는 일직선으로 나가기 때문에 훨씬 정확도가 높아지겠지요 이해하셨나요? 물론 공짜로 얻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나중에 포인트로 직접 업그레이들 해야만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승리의 조건은 앞서말씀드린것과 같이 적의 유닛이 본진 베이스에 처들어오면 실패하게 됩니다 저도 맨처음에는 기존의 작품들을 생각했던거라 몇명 정도는 그냥 보내주었는데 그대로 끝이 나더군요 인터페이스 상단에 보시면 적과 나의 정보들이 나오는데 BASE라고 적혀 있는것이 적 수용에 대한 제한입니다 이것이 모두 채워져버리면 점령당해버리는거죠


승리를 하던 패배를 하던 이렇게 업그레이드 창은 나오지만 포인트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의외로 상당히 복잡하게 해두었습니다 정말 별 것 없는 화면인데 알아보기가 꽤나 힘들군요


설명드리자면 UNIT TREE는 명암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어두운것은 아직 배우지 않는 것들입니다 . 트리로 이어져 내려 오는 것을 우선적으로 업그레이드 해야만이 하위라인들도 상향이 가능합니다


그 옆에 스킬 트리는 유닛 생산외에 자연재해라든지 부가적인 힘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것을 배우는 공간입니다 포인트는 두 트리 모두 공유가 되므로 신중하셔야 하지요


넥스트를 눌러 다음창으로 넘어가면 상당히 많은 창들이 있습니다. 리더와 베이스에 대한 성장시스템입니다 리더의 무기를 구매하거나 능력치를 강화시킬 수도 있지요 


또한 가장 중요한 베이스에 대한 진화를 이룩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초반에는 추장의 별다른 도움 없이도 지속적인 유닛생산으로 밀어붙히면 가볍게 승리를 거뭐질 수 있습니다 맨처음에 가장 좋은 유닛은 저 방망이를 들고 있는 일종의 버커서이지요 


체력도 강한데다가 공격력도 좋기 때문에 힘으로 밀어부치면 막아낼 재간이 없습니다 


스킬 포인트를 얻게 되었는데 숫자의 범위는 높으나 업그레이드 가능한 항목은 한개에서 두개정도 밖에 되질 않습니다 . 무조건 상위에 있다고 좋은것은 아닙니다 . 물론 강하기는 하지만 유닛간의 특성을 잘 생각하셔야 하는데요 저는 무턱대고 이런 나는 새를 용병으로 투입을 했습니다만 레이팅(공격속도)가 상당히 느리기도 하고 이동속도 역시 느립니다 . 그래서 지상에서 빠르게 전진해가는 적 유닛을 맞추기가 버겁지요 대신 스플래쉬 데미지가 있으니 지상군을 몇명 전진배치해두고 전투를 하는 틈에 한두마리 정도 투입시키면 상당한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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