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A5 가상메모리 설정 방법

정보글/진지글|2015. 6. 18. 08:44
반응형

윈도우에는 저장장치(SSD, HDD) 용량을 시스템 메모리로 사용할 수 있는 가상메모리라는 것을 지원하는데요 보통은 기본설정에 두는것이 맞지만 가끔 상황에 따라 가상메모리를 임의대로 설정해줘야 할때도 있습니다


특히나 고사양게임을 돌릴때는 한번쯤 고려해보셔도 무방합니다 GTA5는 나름 최적화가 잘되었다고 하지만 높은 옵션을 설정할 경우 권장사양을 갖췄음에도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저도 이상 증상이 몇번 발생하여서 알아보던 중 RAM 누수 현상이라는것이 발생한다고 하네요 예를 들어 8기가 램인데 이 램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소위 헛먹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나타나는 증상이 가상메모리 부족이라는 메시지가 뜨거나 팅김 현상 , 느려짐 현상 입니다 물론 이것은 정품이라는 가정하에 진행합니다 만약 정품이 아닐시엔 프로그램 자체가 이상하여 팅김이 발생할 수 있다는것이지 성능상의 문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저는 팅김 현상은 일어나지 않지만 꽤 오랫동안 플레이하다보면 RAM의 리소스가 가득차서 환원이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물론 크게 느려지거나 하지는 않지만 꽤 만족스러운 성능의 PC를 갖고 있기 때문에 끊김이나 느려짐 현상을 납득할 수가 없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램을 하나 더 추가하는 것이 있겠지만 역시 가격적인 고민이 발생하지요 


그래서 오늘 알려드리려는 것이 바로 GTA5 가상메모리 설정 방법에 대해서 입니다 . 어려운 부분이 아니니 천천히 따라와주세요


좌측 하단에 있는 윈도우 로고에 우측 마우스를 눌러서 시스템으로 진입합니다 . 이건 내컴퓨터 -> 속성으로 들어 가셔도 같은 창을 띄울 수가 있습니다.


뜬 창에서 좌측 사이드메뉴를 보시면 고급 시스템 설정이라고 존재합니다 .



창이 뜨면 고급탭에서 성능 -> 설정으로 진입합니다. 말로 설명하니 조금 길어지는듯 하지만 직접하면 금방 진행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또 다시 성능 탭에서 하단에 있는 변경으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꽤 오래 지나온 것 같군요 


보통은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를 눌러주면 자동으로 효과적으로 설정된다고 합니다만 임의대로 해보는것이 더 확실한 방법 같습니다 만약 이 부분에 체크가 되어 있다면 체크를 해제한 후 사용자 지정 크기를 선택하시면 빈칸이 활성화 됩니다 


이곳에 임의대로 입력을 해주어야 하는데 보통 자기 시스템 메모리에 2.5배 정도를 설정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용량을 너무 많이 잡아 먹기 때문에 하단의 권장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정도의 수치를 넣어주면 될 것 같네요


크기를 집어 넣고 설정을 눌러주면 바로 적용이 됩니다 확인을 누르시고 재부팅을 해주면 완료됩니다 . 효과에 대해서는 장담을 할 수가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효과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 저는 아직까지는 충분히 효과를 보고 있는 것 같기는 합니다 좀 더 지켜봐야 할 상황같네요


또 한가지 신경쓰이는 부분은 최근에는 메인 디스크가 SSD로 구성되어 있는것이 일반적이지요 . 하지만 검색을 해보면 SSD에 가상메모리를 설정하면 수명이 줄 수도 있다는 의견이 많은듯 합니다만 이 언급을 하시는분들도 꽤 근거가 있는 주장이지만 확실히 제조사에서도 언급을 했는지는 아직까지는 알길이 없네요


게다가 크게 문제가 발생한 사례가 없는걸 보면 수명에 관해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만약 직간접적 연관이 있을 경우라도 애초의 SSD의 기대수명에 많이 벗어나지는 않을거라는 주장도 많습니다 


게다가 페이징파일 없음( 가상메모리 설정 하지 않음)으로 해두어도 시스템 자체적으로 필요한 만큼 설정을 해버립니다 애초에 아예 없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가 있기 때문이지요 천년 만년 사용할 것은 아니지 굳이 일어나지 않을 가능성에 대해 신경쓰며 고민 할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